Home Features sunny Issue 운동하는 여자, 매력있어!

운동하는 여자, 매력있어!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써니가 준비한 4월의 시선은 ‘여대생의 운동’입니다. 최근 들어 운동하는 여성에 대한 조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에 남성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스포츠’가 여성에게까지 확장된 것입니다. 야구 경기장이나 축구 경기장에서는 여성팬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각종 포털 사이트에는 ‘운동하는 여성’에 대한 기사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왜 ‘운동하는 여성’들이 각광받기 시작한 걸까요? 그리고 ‘운동하는 여성’들은 왜 운동을 시작하게 된 걸까요? 운동하는 여대생들과 그들의 운동에 대한 조명을 통해 ‘운동하는 여대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1. 운동이 즐거운 그녀

2. 취미는 운동이라 하네

3. 운동하는 여자, 매력있어!

 

다이어트의 속임수, 몸무게

주위에 다이어트를 안 하는 여대생이 없을 정도로 다이어트 열풍에 빠진 지금. 갖가지 다이어트 방법이 난무하는데 일일섭취량 만큼 먹고 운동을 하면 근육이 생기면서 탄탄한 몸매가 된다. 근육이 적당히 생기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지방이 잘 안 붙게 된다. 그러나 비정상적 식이요법으로 단순 몸무게의 수치를 줄이려 하거나 무작정 굶어서 살을 빼려 하면 지방보다 근육이 먼저 빠져 살이 축 늘어지게 된다. 운동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보이는 것 보다 몸무게 수치는 더 나갈 수 있다. 하지만 같은 몸무게의 굶어서 살을 뺀 사람들은 몸무게보다 보이는 것이 더 나가 보일 수 있다. 몸무게의 수치는 숫자일 뿐, 운동을 하면 훨씬 예쁘고 건강해질 수 있다.

 

종목

30분간 소모열량

종목

30분간 소모 열량

가벼운 걷기

90

자전거타기

330

골프

135

빠른걷기

150

배드민턴

73

승마

173

맨손체조

210

테니스

240

가벼운 달리기

240

스키(내리막길)

240

스케이트

240

보트젓기

270

스키(크로스컨트리)

270

미식축구

270

축구

270

달리기

315

핸드볼

300

수영

360

 

여대생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음식의 칼로리 표, 운동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 표를 많이 보는 이유는 ‘수치’에 민감하기 떄문이다. 다이어트를 해 본 여자들이라면 모두 알고있는 사실이 하나 있다. 1kg는 9000칼로리. 이 숫자에 맞춰 하루에 섭취할 칼로리를 계산하고, 운동으로 소모할 칼로리를 계산한다. 그런데 이 수치는, 우리가 다이어트를 통해 얻고자하는 것에 조금 거리가 있는 요소이다. 보통은 다이어트를 통해 몸무게를 줄이려고 하지는 않는다. 여름이 다가오면 다이어트하는 여자들이 늘어나는 이유도 몸무게 수치를 줄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눈에 보이는 변화를 위해서가 아니던가?

 

 

근육을 만드는 건강미인

같은 무게의 지방과 근육은 그 부피가 5배 차이가 난다. 굶어서 살을 빼면 근육 손실이 일어나고, 몸무게 수치는 줄어들었지만 지방이 아닌 근육이 사라진 것. 그래서 보이는 몸매는 그대로인 것이다. 대신 같은 몸무게이더라도 체지방률이 적고 근육량이 많으면 몸이 더 슬림해 보인다.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열량을 소모해야 한다. 유산소운동을 해서 지방을 태우면 지방의 부피가 줄어들어 겉으로 보이는 몸의 부피가 줄어든다. 근육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산소운동을 하면 된다. 무산소운동은 체지방을 없애주지는 않지만 근육작용으로 근육량을 늘려주는데,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이전보다 가만히 있을 때도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난다.

 

 

 

 

근육이 생기는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평소에 잘 쓰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면 근육이 찢어지거나 상처를 입는다. 그러면 우리 몸은 근육의 상처에 단백질을 발라 치료하고, 다음번에는 이정도의 강도에 상처입지 않게 근육을 조금 더 크게 만든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근육이 점점 커지게 된다. 반면, 근육을 쓰지 않으면 그 크기는 점점 줄어드는 것이다.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가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는, 적당한 단백질이 섭취되지 않으면 운동을 해도 근육이 생성되기 어렵고 쉽게 피곤해지고, 운동이 힘들어지면 덜하게 되고, 그러면 지방이 줄어드는 것도, 근육이 늘어나는 것도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운동하는 그녀들


 

mbc everyday 1에서 싱글즈 시즌 2에 출연중인 클라라. 데뷔한지는 오래 됐지만 요즘 방송을 통해 명품몸매, 명품 복근으로 주목받기 시작하고 있다. 원래 몸매도 마르고 예쁘지만, 방송으로 운동이후의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와 11자복근을 공개한 이후 그 이전보다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클라라의 사례가 특이한 점은 원래 날씬하지 않던 연예인이 다이어트를 통해 날씬한 몸매로 다시 돌아온 것이 아니라, 이전에도 충분히 마른 몸매였는데 운동으로 탄탄해진 이후 더 주목받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에서 아카데미상과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톱배우로 인정받고있는 리즈위더스푼은 할리우드에서 가장 운동을 많이 하는 여배우로 꼽힌다. 일주일에 네번, 하루 최소 3마일씩 달리며 짐과 요가를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운동으로 잘 다져진 몸 덕분에 몸에 딱 붙는 레깅스를 입고 달려도 잘 차려입은 것 처럼 예쁘고, 굴욕없는 파파라치컷을 보유하고 있다. 멋진 몸매와 자신감 있는 당당한 모습이 매력있다.

 

취미는 운동

이제 체중계보다는 거울을 자주 보면서, 운동을 하면서 체지방량은 줄이고 근육량은 늘리는 똑똑한 다이어트를 해보자. 다이어트가 성공적으로 끝난 이후에도, 운동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워진 자신의 모습을 보면 뿌듯하고 자신감있어 질 것이다

 

 

 

 

POPULAR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

실패하고픈 자, SK LOOKIE로 와라!

SK LOOKIE의 필수 덕목은 강철 멘탈! 누군가 루키를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어쩌면 더 아름다울, 보이지 않는 미술의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를 그려낸다는 것은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우리는 대부분 추상적 의미를 떠올리지만,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전시...

아동이 탐정이 되다, 셜록홈즈s(SUNNY)

다양한 사람들과 원하는 소통을 이뤄낸다는 것은 참 어렵다. 특히 나와 차이점을 지닌 상대와의 대화는 더욱 힘들다.